1. 객체 지향(Object Oriented) 언어이다.
객체간의 인터페이스, 상속을 통해서 객체 단위의 특성을 효율적으로 재활용 할수 있는 객체를 지향하는 객체 지향 언어다.
인터페이스를 명확히 정의하고 재사용 가능한 코드를 생성할수 있다.
2. 플랫폼에 독립적이다.
java는 해당 시스템의 native code 가 아니라 .class 의 확장자를 가진 byte code 를 생성해낸다.
.class 는 자바가상머신(Java Virtual Machine) 으로 실행이 가능하고, 실행되는 하드웨어 기반과 완전히 독립적일수 있다.
때문에 java 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플랫폼에 상관없이 1가지 소스만 있으면 실행이 가능하다.
그래서 JAVA는 여러종류의 하드웨어 플랫폼, 운영체제등에 이용되는 App 개발, 유지 보수등에 들어가는 시간, 자원이 절약된다.
3.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작은 크시의 실행에 필요한 요소를 갖고 있어 고성능이라서 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 에서 능력을 발휘한다.
4. 동적(Dynamnic) 이다.
클래스 바인딩을 런타임시에 실행하므로 필요한 때에 클래스를 동적으로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 할 수 있다.
5. 분산 자원에 접근이 용이하다.
기본적으로 FTP, HTTP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정보를 쉽게 검색할수 있도록 해주는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6. 멀티쓰레드(Multithread)를 지원한다.
다중 처리가 가능하다.
7. 컴파일러 언어(Compiler Language)다.
.java 로 생성된 소스 파일을 컴파일을 통해 byte code로된 .class 파일을 생성한후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8. 인터프리터 언어(Interpreted Language)이다.
컴파일후 JVM 을 통해 클래스 파일을 해석하여 실행 시킨다.
9. 가비지 컬렉션(Garbage Collectoin)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내에서 발생하는 필요없는 메모리를 자동처리하여 메모리 관리를 쉽게 한다.